호세아서
1. Hosea는 '구원(הוֹשֵׁ֙ע)’이라는 뜻.
2. 북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 2세의 통치 말년에 하나님께서 선지자 호세아를 통해 선포한 메시지로 그가 활동한 시기는 유다의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왕 시대다. 비슷한 시기에 활동한 선지자로 아모스, 이사야, 미가가 있다.
3. 당시 북이스라엘은 백성들과 지도자들이 하나님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바알을 숭배하는 등 정치적 종교적으로 부패한 시기였다.
4. 그런 상황에서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를 통해 그냥 말로 전해서는 백성들이 도저히 제대로 깨닫지 못할 것 같아서 호세아에게 직접 경험하게 하여 하나님의 마음을 전하고 있다.
5. 호세아서를 읽을 때 답답하고 처절한 하나님의 고통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그 일을 직접 겪어야 하는 호세아는 참으로 당황스럽고 괴로운 일이었지만 하나님의 명령을 수행하면서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게 된다.
6. 그래서 호세아는, 지도자로부터 백성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으로 부패한 이스라엘을 향해 삶으로 체득한 메시지를 선포한다. “너희들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없어서 망하게 되었다. 힘써 여호와를 알자”고 호소한다.
호세아서 구조
1-3장 하나님의 마음 알기(호세아의 체험을 중심으로)
4-14장 돌아오라
호세아서의 주 메시지
1) 돌아오라
2) 끊임없는 하나님의 사랑
호세아서 내용
1-3장 호세아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창녀 고멜과 결혼하고, 아이들의 이름을 통해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마음을 경험한다.
4-11장 하나님만이 치료자이신데 이스라엘은 방법을 알려줘도 고침받기를 거부한다.
12-14장 호세아는 하나님의 입장에서, 이스라엘에게 속은 하나님의 마음을 토로하는데 하나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발 돌아오라고 하신다.
* 호세아서는 멸망을 선포하고 있지만 은혜와 사랑의 하나님을 강조하고 있다.
성경 개요/구약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