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 /두 글자로 보는 세상

욜로

You Only Live Once의 약자. YOLO. 한번 사는 이상 멋들어지게 살아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이다. 맞는 얘기다. 사람들은 때때로 전생이니, 후생이니 말하지만 사실 그런 것이 존재한다는 것이 입증되지도 않았을 뿐 아니라, 설사 그런 것이 존재한다고 해도 우리는 이번 생에 대한 기억이 없고 우리가 왜 그렇게 태어났는지도 알 수가 없으니 알지도 못할 미래를 위해서 현재를 희생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게 있을까?

이는 현세에서도 마찬가지다. 돈을 조금만 더 모으자고, 그러면 내일 더 행복해질 거라고, 오늘의 고통이 내일의 광명을 가져올 거라고 생각하는 것도 사실 어리석은 생각일 수 있다. 그러다 당장 내일 사고로 세상을 떠나면 우리가 살아온 인생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그래서 사실 과도한 금욕, 과도한 노동이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우리가 왜 돈을 벌고, 왜 노력을 하는지를 생각해보자. 결국 행복한 미래를 위해서 아닌가? 그런데 그렇게 산다한들 행복한 미래가 올 것이라고 누가 보장해 주겠나? 그래서 YOLO라는 표현 자체는 의미도 있고, 충분히 추구할 만한 가치라고 나는 생각한다.

다만 그러한 욜로가 만약 '지금 번 것은 지금 쓰자'를 의미한다면, 현재의 쾌락만을 쫓는 것을 의미한다면 나는 생각이 조금 다르다. 그렇다. 우리는 한번 사는 인생인 것은 맞다. 하지만 우리에게 그 '순간'만 있는 것은 아니지 않나? 지금 즐김으로 인해 미래에, 어쩌면 더 긴 기간 동안 비참하고 힘든 시간을 보내면서 살아가야 한다면 그런 욜로가 우리 인생에 어떤 의미를 가질까?

그래서 욜로에서도 중요한 것은 균형이다. 지금 내 수익으로 누려도 된다고 생각되는 여유는 누리고, 조금 무리가 가는 것이 있다면 이번 달과 다음 달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 절제를 한 이후에 그렇게 아낀 것을 한꺼번에 누리는 것을 누가 뭐라 할 수 있겠나? 이는 욜로는 지금 순간의 쾌락과 즐거움의 수치가 아니라 우리가 이 세상에 있는 동안 느낄 수 있는 쾌락과 즐거움의 수치의 평균을 따져봐야 한단 것이다. 그래서 내가 미래를 위한 노력을 하다 질리거나 지치고, 그것만 있는 것처럼 인생을 살지는 않되 내가 지속적으로 누릴 수 있는 수준의 쾌락과 즐거움을 따지면서 즐기는 것이 건강한 욜로가 아닐까?

예를 들자면 나는 대학원에 다닐 때 주택청약통장을 해지하고 그때 받은 돈으로 '산티아고 가는 길'을 걸었다. 남들이 봤을 때는, 아니 조금 더 정확히는 어머니께서 '너 나중에 집 어떻게 사려고 그래?'라고 하셨지만 내가 현실적으로 생각했을 때 내 앞에 남은 일정들을 봤을 때는 주택청약에 당첨이 된다한들 그 잔금을 낼 능력이 한동안 안될 상황이었고, 나는 그렇다면 평생 다시 오지 않을 수도 있는 '산티아고 가는 길'을 걸을 기회를 놓치는 것이 더 아까운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난 통장을 해지하고 나서 1주일 후에 파리행 비행기를 탔다.

그렇다고 해서 내가 미래에 대한 아무 생각 없이 그런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니었다. 단기적으로는 큰돈을 모으지는 못해도 일단 내가 먹고 살 수입은 마련이 될 상황이었고 내겐 한참 후에 만기 되는 적금도 있었다. 그러한 상황이 없었다면 난 그런 결정을 내리지 못했을 것이다.

어느 지점이, 누구에게 균형점인지는 사실 누가 지정해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건 본인이 고민하고 결정해야 할 문제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욜로는 지금 당장 화려하게 활활 타고 끝날 캠프 화이어 불이 아니라, 잔잔하게라도 지속적으로 온기를 내뿜는 난롯불 같은 욜로라는 것이다. 그러한 욜로를 추구하는 것이, 우리가 세상을 떠날 때 더 행복하게 눈을 감을 수 있게 해주지 않을까?

딱 한번 사는 삶이기에, 지속적인 욜로질을 추구해야 한단 말이다. 방송에서 꿈을 얘기하는 청년에게, 생계는 해결할 방법은 우선 찾고 나서 꿈을 찾으라는 조언을 해준 사람이 생각나는게 이상한 일은 아닐 것이다.

'Essay > 두 글자로 보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부  (0) 2020.03.11
공부  (0) 2020.03.01
경제  (0) 2020.02.28
목표  (0) 2020.02.25
속도  (0) 2020.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