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묵상/말씀묵상-2021년

여호수아 19-24장 말씀 묵상

But be very careful to keep the commandment and the law that Moses the servant of the LORD gave you: to love the LORD your God, to walk in all his ways, to obey his commands, to hold fast to him and to serve him with all your heart and all your soul.' (여호수아 22장 5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법을 지키게 하신 것은, 엄격하게 지키게 하신 것은 그 과정에서 하나님을 묵상하고 기억하라는 의미다. 그 율법 자체가 목적이 아니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붙들고, 마음과 영을 다해 하나님께 집중하는 것이다. 가능하면 매순간, 순간마다. 

Joshua said to all the people, "This is what the LORD, the God of Israel, says: 'Long ago your forefathers, including Terah the father of Abraham and Nahor, lived beyond the River and worshiped other gods..... (여호수아 24장 2절)

구약에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께서 이끌어오신, 아브라함을 선택하시고 그 이후 이삭, 야곱과 요셉까지의 이야기가 반복된다. 그 이후 모세에 아론 얘기까지. 여호수아 24장 역시 마찬가지다. 그런 후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해, 그들을 위해 하신 말씀이 이어진다. 

이에 대해서 반복이라며 의미가 없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이런 반복은 그 문서가, 성경이 쓰여진 시점의 사람들이 그걸 경험하지 않기 때문에 잊지 않고 기억하게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그걸 기억해야 함은 그걸 기억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메시지가 전해지지 않으면 그들은 그걸 잊어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하나님 되심을 기억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잊어버리게 되어 있다.